컴퓨터네트워크

Ubuntu20.04에 ipTIME A3000u 드라이버 설치하기

GriffinDouble 2021. 1. 25. 14:06

Ubuntu 20.04에 A3000u드라이버 설치하기

본 USB형 랜카드 같은 경우는 산지 2년정도 된것 같다.

처음에는 노트북의 무선 랜카드가 시원치 않은것 같아서 구매했다.
하지만 ipTIME에서는 윈도우 드라이버만 제공하기 때문에 리눅스에서 사용을 하지 못했었다.

더군다나 굳이 귀찮은 일을 사서 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그냥 하지 않고 내장 랜카드를 이용했었다.

 

그러다가 최근에 문제가 발생하였다.

작년 여름정도부터 데스크탑에 유선랜을 연결해서 쓰는데, 이번에 사정상 이사를 가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유선 랜이 방에 없기 때문에 데스크탑의 경우 무선랜카드를 사서 장착해서 사용해야하는 문제가 생겼다.

 

뭔가 새로운걸 사기에는 돈이 너무 없다...

고로, 기존에 있던 것을 사용해보자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데탑에서는 우분투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쉽지 않았다.

이를 위해 구글링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한국어로 검색을 해보았다. 하지만 내가 사용하는 Ubuntu 20.04를 사용한 버전이 없었다. 그리고 나오는 방식을 사용한 결과 실패라는 결과를 맛보았다. 그로인해 다른방식을 찾아보았다.

 

우선, 칩셋을 알아보았다. realtek RTL8812BU 라는 것이었다. 

이를 Ubuntu와 함께 검색을 해보았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은 링크가 제일 먼저 발견되었다.

askubuntu.com/questions/1079377/how-do-i-install-drivers-for-realtek-rtl8812bu

 

How do I install drivers for Realtek RTL8812BU?

So I've been experimenting with Ubuntu on and off for a while, but I honestly have no idea what the hell I'm doing. So I have a realtek RTL8812bu WiFi dongle that I'm hoping to get working. I did s...

askubuntu.com

대략적인 내용은 드라이버를 어떻게 설치하냐 그런 내용이었다. 친절하게 Answer에 설치 방법이 쓰여있었다. 

난 그대로 수행을 하였고 실패하였다...

실패 로그를 보면 대략, 커널의 버전이 맞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그로 인해, build 과정에서 실패를 하였다..

다른 방식을 찾아봐야했다...

 

계속 구글링을 수행하였다. 그 과정에서 어떤 페이지에서 답에 대한 댓글로 달려있는 링크를 알게되었다.

github.com/RinCat/RTL88x2BU-Linux-Driver

 

RinCat/RTL88x2BU-Linux-Driver

Realtek RTL88x2BU WiFi USB Driver for Linux. Contribute to RinCat/RTL88x2BU-Linux-Drive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아래와 같은 깃허브 주소였다. 여기 나오는 것을 차례대로 수행해주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리눅스 커널을 알고 있어야 한다.

`dpkg -l | grep linux-generic` 를 이용하여 리눅스 커널 버전을 확인 할 수 있다.

하지만 필자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떴다. 아무생각없이 붙여넣었을때 에러가 발생하였다.

이로 인해 `cd /lib/modules/` 명령어를 이용해 커널을 알아보았다.

이후 커널 버전을 입력하여 무사히 완료하였다.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make clean

make

# 단순히 make 명령어만 사용해도 되지만 정확한 버전을 지정해주기 위해서 아래 명령어를 사용했다.
make KSRC=/lib/modules/YOUR_KERNEL_VERSION/build

sudo make install

이후 연결 완료된 뒤에 와이파이에 들어갔을때 아래 이미지와 같이 나오면 무사히 연결된 것이다.